이제 구청이나 동사무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번거로운 절차 없이 인터넷으로도 쉽게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은행기관 사이트에서 공동 인증서나 금융 인증서를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간단한 간편 인증 만으로 집에서 쉽게 출력해 볼 수도 있습니다. 컴맹도 누구나 발급할 수 있는 증명서 인터넷 발급 한번 따라와보시길 바랍니다!
첫째
대법원 전자 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또는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됩니다.
둘째
사이트 메인에 맨 처음으로 가족관계증명서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셋째
이용 약관에 동의를 하고 발급대상자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재외국민 식별 번호는 외국인 전용이니, 대한민국 국적의 국내인이라면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추가 정보 확인은 필수적으로 기입해야 하는 란입니다. 발급대상자 기준의 부, 모, 배우자, 자녀 그리고 등록기준지를 입력하면 됩니다.
넷째
공동 인증서 / 금융 인증서 / 간편 인증 중에 마지막 인증을 해주면 됩니다. 저는 카카오톡 인증이 편리해서 주로 이용하는데, 편하신 인증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섯째
만약 카카오톡 인증을 원하는 경우 민간 인증서 구간에 카카오톡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발급 대상자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를 틀림없이 입력하고 서비스 이용에 대한 동의를 전체 동의합니다. 이제 개인 스마폰으로 카카오톡 지갑 알림이 올 텐데, 인증하기 > 필수 동의하기 > 암호 입력 >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사이트로 돌아와서 인증 요청을 클릭합니다.
여섯째
발급대상은 본인이 될 건지 가족이 될 건지 선택하면 됩니다. 내 이름으로 인증을 받았어도 가족 대상으로 발급해 볼 수도 있습니다. 가족은 부모님과 자녀에 해당됩니다. 증명서 종류는 가족관계증명서 / 기본 증명서 / 혼인관계 증명서 / 입양관계 증명서 / 친양자 입양관계 증명서 이렇게 있으니 선택하면 됩니다. 이러한 서류들을 요구하는 기관마다 증명서에 대한 세부 종류를 정해주기도 하는데, 일반 / 상세 / 특정 중 선택하면 됩니다. 주민등록번호는 개인정보 때문에 전부 비공개를 하거나 은행이나 학교에서 요구할 경우 전부 공개 또는 신청대상자 본인만 공개로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보통 직접 인쇄를 통해 PDF 저장을 먼저 하고 직장에서 프린트를 하거나 프린터가 있는 가게로 가서 출력합니다. 편의에 따라 바로 출력을 해도 되고 전자 문서 지갑 또는 화면 열람만 하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신청 사유를 선택하면 되는데, 보통 개인 신분 또는 가족관계 증명을 일관적으로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상단에 나타나는 팝업창은 확인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증명서 창이 나타납니다.
일상생활에서 여러 기관에서 요구하는 증명서들이 종종 있는데, 필요할 때마다 발급기관에 걸음하는 거보다는 인터넷 발급으로 쉽게 발급해 보시길 바랍니다. 발급 기관에서는 보통 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연초, 연말에 증명서는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자녀 교육기관이나 은행 업무를 볼 때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저는 최근에 아기 통장 만들기를 하며 발급했어야 했는데, 너무 오래 걸리지도 어렵지도 않아서 편리했습니다.